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라산 탐방로예약 시스템 홈페이지 등반코스 가기전에 미리 확인하자!

by 델리희 2025. 4. 12.

    [ 목차 ]

제주도의 심장으로 불리는 한라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1,950m)으로 산 정상에는 백록담이 존재하고 있어 매년 수많은 관광객과 등산객들이 찾는 아름다운 명소입니다. 한라산은 1966년 한라산 천연보호 구역으로 지정되고, 1970년에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02년에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200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면서 매년 많은 사람들이 한라산의 독특한 지형과 아름다운 관경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한라산 등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라산은 다양한 등반코스가 있으며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등산하지 못하는 코스도 존재합니다.
어떤 코스가 있는지, 예약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라산 탐방 전 안전수칙

 

한라산의 지질은 조면암, 조면현무암 등으로 되어 있고 대부분의 하천은 평상시에는 물이 흐르지 않는 건천입니다.

따라서 한라산에서 식수를 구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식수를 미리 충분히 준비하고 산행에 임해야 합니다.

 

한라산은 기상 변화가 심하여 아무리 좋은 날씨라해도 한 두번의 기상 악화를 예상하여 바람, 비, 눈에 대비한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해발 고도에 따라 0.6℃ - 1.0 ℃ 안팍의 차이를 보일 만큼 온도 편차가 심할 뿐만 아니라

바람 때문에 체감 온도가 더 내려 가기때문에 대비가 필요합니다.

 

한라산은 수시로 안개가 덮히는데 이럴 경우 자칫 길을 잃게 될 수도 있기때문에

반드시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해 여러명이 함께 탐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산가능 시간

입산가능 시간은 전 코스 공통으로 2025년 4월 기준 현재 05:00 에 입장 가능 합니다.
성판악과 관음사 입구는 13:00까지 입장이 가능하지만,

진달래대피소, 삼각봉대피소는 통제시간(13:00)이후 입장하실 수 없기때문에 정상까지 등반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동절기와 하절기에 입하산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방문하시는 계절에 맞추어 확인 바랍니다.

 

등산 통제기준

기상특보시

✔️기상예비 특보시 통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현지 여건상 탐방객 안전에 지장이 없는 경우 부분개방.

✔️주의보 및 경보 태풍주의보·경보, 호우주의보·경보, 대설주의보·경보, 강풍경보 등 발령시 등산 전면 통제 및 등산객 하산 조치.

✔️주의보(부분통제) 및 경보(전면통제)

 

한라산 실시간 CCTV 보기

 

기상특보에 준하는 경우

✔️갑작스런 폭우와 이로 인한 등산로 하천급류 발생 우려시
✔️탐방로별 목표지점(정상, 윗세오름, 남벽분기점 등) 기상변화에 따른 사고다발지역 등이 눈보라, 강한비바람 등 보행이 곤란한 악천 후와 안개로 인하여 가시거리가 20m 이내로써 등산로 식별이 어려울때
✔️적설량이 30cm 이상으로써 등산로 식별이 어렵거나 눈길이 뚫리지 않았을때
✔️기타 현지의 기상악화로 인한 사고발생 우려시

 

한라산 등반 코스별 실시간 탐방가능 여부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라산 코스별 탐방가능여부 확인하기

 

한라산 등반 코스 및 예약

총 7가지의 등반코스가 있으며 그 중 예약이 반드시 필요한 코스는 정상 백록담을 오를 수 있는 성판악, 관음사 2가지 코스입니다.

🌳 성판악 탐방로

 

총 거리 9.6km이고 한라산 동쪽코스로 탐방로 중에 가장 긴 코스입니다. 편도4시간 30분 가량 소요됩니다.

성판악관리사무실(해발 750m)에서 출발하여 속밭, 사라오름 입구, 진달래밭 대피소를 지나 정상까지는 대체적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어 큰 무리는 없으나 왕복 19.2km를 걸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 안배에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성판악코스는 오르는 길에 매점이 없으며 물과 필요한 식량을 넉넉히 준비해서 등반해야합니다.

화장실은 성판악입구와  속밭대피소, 진달래밭대피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관음사 탐방로

 

편도 거리 8.7km이고 한라산 북쪽코스로 경사가 가파른 코스입니다. 편도 5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관음사코스에는 성판악코스와 달리 관음사입구에 매점이 있습니다.

화장실은 관음사입구와 탐라계곡, 삼각봉대피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성판악과 관음사는 백록담 정상까지 오를 수 있는 코스로 반드시 탐방예약이 필요합니다.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

실시간 탐방로 정보 확인 하시고 안전한 산행 되세요. <!-- 064-710-9950 -->

visithalla.jeju.go.kr

 

🌳 어리목 탐방로

 

편도 6.8㎞ [어리목 → 윗세오름(4.7km) → 남벽분기점]

어리목탐방로는 한라산국립공원 어리목탐방로 입구(해발970m)에서 시작하여 어리목계곡, 사제비동산(해발1,423m), 만세동산(해발1,606m), 윗세오름 대피소(해발1,700m), 남벽순환로를 거쳐 남벽분기점(해발1,600m)까지 이어지는 총 6.8km의 탐방로입니다.

 

탐방소요시간은 편도 약 3시간정도 소요됩니다.

 

🌳 영실 탐방로

 

편도 5.8㎞ [영실→윗세오름(3.7㎞)→남벽분기점]

경사가 비교적 급한 영실분화구 능선 (해발1300m ~1550m)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평탄지형으로 탐방이 쉬운 편으로,

영실관리사무소에서 출발 시 편도 3시간15분, 영실휴게소에서 출발 시 편도 2시간30분정도 소요됩니다.

 

🌳 어승생악 탐방로

 

편도 1.3㎞ [탐방안내소 → 어승생악정상]

어승생악은 가벼운 등산을 원하는 탐방객이 즐겨찾는 오름입니다.

탐방소요시간은 편도 약 30분이며, 어리목 탐방안내소 옆에 입구가 있습니다.

🌳 돈내코 탐방로

 

편도 7㎞ [돈내코탐방안내소→평궤대피소(5.3㎞)→남벽분기점(7㎞)]

탐방안내소에서 평궤대피소(해발1,450m)까지 완만한 오르막이 계속되며 평궤대피소(해발1,450m)에서 남벽분기점(해발1,600m)까지는 거의 평탄지형으로 등산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보통인 편입니다. 

탐방소요시간은 편도 약 3시간 30분입니다.

🌳 석굴암 탐방로

편도 1.5㎞ 

석굴암탐방로는 제주시와 인접해 있어 승용차로 약 20분 정도면 탐방로 입구에 도착 할 수 있습니다.

탐방소요시간은 편도 약 50분입니다.

 

모든 탐방로 자세히보기

 

모든 탐방로는 대중교통으로도 이용가능합니다.

대중교통 버스운영 시간은 제주버스정보시스템을 통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제주버스정보 메인

제주버스정보 PC,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대중교통 정보를 이용해보세요.

bus.jeju.go.kr

 

 

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 예약안내

한라산탐방예약시스템

 

운영구간은 성판악 및 관음사코스로 어리목, 영실, 돈내코 등 다른 코스는 예약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탐방예약 시작일은 전월 첫 업무개시일 09시 부터로

예를들면 5월 예약은 전월인 4월 1일부터 가능하며,

4월 1일이 휴일(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인 경우 4월 2일부터 예약가능합니다.

 

1인 예약가능 인원은 최대 4명까지 가능하며

1인 예약가능 횟수는 탐방일 기준으로 주1회이지만 

탐방예약 후 탐방코드를 정상적으로 사용한 경우 다음날 추가예약이 가능합니다.

 

탐방예약 완료 후에는 입력한 전화번호로 입·하산 QR코드를 전송해준다고 합니다.
예약 시에는 반드시 정확한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약을 취소할 경우 예약된 입산 종료시간 이전까지 가능하고,

미리 취소하지 못하고 미입산하게 될 경우 패널티가 부과되니 취소 시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악화로 인한 부분통제, 전면통제시 탐방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경우 당일 예약건 취소후 재예약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한라산은 등산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계절마다 색다른 아름다움을 제공합니다. 봄의 철쭉과 진달래, 여름의 청량한 숲길,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까지 일 년 내내 멋진 풍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 중 한라산 등반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등산의 피로감은 곧바로 아름다운 자연 풍경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라산의 매력에 빠져 보시길 바랍니다!